본문 바로가기
베트남/하노이

베트남 중부 디프테리아 전염병 확산

by Travel with Jinny 2024. 7. 14.
728x90

오늘은 베트남 중부에 디프테리아 감염 증상자 사망 및 확산 뉴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이 소식이 잘 퍼지지 않은것 같네요. 여행 계획중이신 분이시라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디프테리아

대사관으로 부터 긴급 공지를 받은 내용입니다.
응에안/박장/박닌 주변 1급 전염병이 발병했다고 합니다. 모두들 마스크 잘 쓰시고 개인 위생에 신경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대사관 공지사항을 전파하오니, 확인하시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긴급공지]

최근 응에안/박장/박닝 주변 1급 전염병 발병사례 공지

1. 병 명 : 디프테리아 (1급 법정 전염병)
2. 주요증상 : 호흡곤란, 기침, 발열 등
3. 현황: 응에안(1명 사망, 119명 격리), 박장(15명 격리)/24년7월12일 현재
4. 감염경로 : 호흡기 전염
5. 권고사항
ㅇ 관련지역 방문시 마스크 착용 및 손위생 철저
ㅇ 성인의 경우 필요시 Td 백신 접종, 소아의 경우 예방접종 스케쥴 대로 DTP접종
ㅇ 감염 의심시 병원진료를 통해 항독소 또는 적절한 항생제 투여 필요
* Td 백신은 20세 이상 성인의 경우 10년에 한번 접종하는 것이 권고사항


☆ 감염사례 및 관련사항 등 문의가 있는 경우 대사관으로 연락바람] 최근 응에안/박장/박닌 주변 1급 전염병 발병사례 공지 
대사관 +84 (0)24 3831-5111

 

한국에서는 디프테리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것 같은데요, 정의와 원인 및 증상에 대해 가지고 왔으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정의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의 외독소에 의한 급성 감염 질환이다. 위막을 형성하는 비인두염 및 후두기관지염으로 발현되는 호흡기 디프테리아 및 피부 디프테리아가 있다. 외독소는 세포 내에서의 단백 합성을 억제하여 심근염(myocarditis), 급성 신괴사(acute tubular necrosis) 및 말초신경병증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법정감염병 1급에 속한다.

원인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며 사람이 유일한 디프테리아 균의 숙주로 환자나 보균자와 직접 접촉하여 전염된다. 호흡기의 비말 전파 또는 호흡기 분비물과의 접촉을 통하여 또는 피부 병변으로부터 분비물에 직접 접촉 등으로 전파된다. 잠복기는 2~7일이다. 치료 받지 않은 사람에게서는 디프테리아 감염증 발생 후 2~6주 동안 코, 목 (인두), 눈 및 피부의 병변에서 균이 분리될 수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4일 이내에 전염성이 소실된다. 백신 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불완전하게 접종 받았을 경우에 디프테리아에 감염 시는 심각한 감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는 무증상적 보균자 또는 경미한 인후염 증상만을 보이게 된다. 무증상 호흡기 보균자도 균을 전파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디프테리아 [diphtheria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