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 앞서 필자는 해외경력만 가진 외노자입니다.
24년 4월 해외에서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한국에 3개월 머무르기로 결정하였고, 그동안 구직을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에서 부산에 거주하고 있으며, 부산에는 현실적으로 급여도 낮고 일자리도 별로 없었기에 구직을 서울로 하였습니다.
포워딩 경력만 있어서, 서울에 모리슨 익스프레스, KCTC, 유니코 로지스틱스
이렇게 3개 회사에 지원하였고 모두 서류 합격을 하였습니다.
한 회사에 합격하였으나 입사하진 않았고, 이번 구직활동으로 느낀 한국 시장에 대해 후기 간단히 올려보겠습니다.
구직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 차 경력직 기준으로 면접 시 받은 질문 몇 가지 올려 보겠습니다.
모리슨 익스프레스
(1차 실무진 면접/ 2차 대표이사면접-> 최종합격), 복장은 단정히/ 면접비 없음
1차 면접
- 지원동기
- 이전 회사를 퇴사한 이유
- 전 회사에서의 부서 및 역할
- 핸들링했던 국가 및 CNEE
2차 대표이사면접
- 지원동기
- 한국으로 다시 들어온 이유
- 자신의 강점 및 뽑혀야 하는 이유
- 일하면서 제일 힘들었던 점
후기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음. 준비했던 답안만 잘 얘기하면 됨.
황당했던 건 1,2차 때 인사팀이 휴가라고 면접에 단 한 번도 참여하지 않았음
최종면접때까지도 급여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없어서 합격하고 연봉협상을 진행함. 하지만 인상은 없음. 기준 테이블대로 진행하는 듯. -> 주임 기준으로 연봉제안을 받았으나, 현실적으로 너무 낮은 급여라 입사하지 않았음.
KCTC
1차 면접(실무진, 대표이사), 복장은 정장/ 면접비 5만 원
-영어로 지원동기
-고등학교 자랑해 봐라
-이전 회사에서의 담당 역할 말해보라
-한국으로 넘어온 이유
- 해외 포워딩이랑 한국이랑은 다른데, BL 직접 찍어본 적 있냐/ 한국에서는 스스로 비엘 다 찍어야 하고 외국에서 했던 거처럼 매니저 역할이 아니다.
후기
->세 명이서 같이 면접을 들어가고, 면접분위기는 무겁진 않았음.
확실히 실무 하는 과장이었나 그분은 딥하게 업무에 대해서 물어보시긴 했음
-회사에 딱 들어갈 때 직원이랑 눈을 마주쳤는데 얼굴이 반 죽어가시길래 여기 들어가도 괜찮겠나 라는 생각이 3초 스쳤음
유니코 로지스틱스 (화상면접)
-지원동기
-한국으로 넘어온 이유
-이전 직장에서 맡았던 역할
-주로 핸들링했던 데스트
-이전회사에서 계약직이었나 정규직이었나-> 정규직인데 왜 한국 본사로 안 들어갔냐
-KCTC처럼 해외 포워딩이랑 한국이랑은 다른데, BL 직접 찍어본 적 있냐/ 한국에서는 스스로 비엘 다 찍어야 하고 외국에서 했던 거처럼 매니저 역할이 아니다.
이런 말 하면서 자꾸 무시하는 말처럼 하길래 이 사람들 뽑을 생각 없네 생각 들어서 솔직하게 얘기함
-> 고졸도 비엘 찍고 다 하는데 무역학과 나왔고 실무 경험도 있는데 내가 못할 이유가 뭐냐. 통관, BL 찍어본 거 자꾸 말씀하시는데 충분히 할 수 있다. 이럼 ㅋ
후기
> 인사팀은 안내도 해주시고 친절하심
실무진 입장에서는 데리고 일해야 할 직원을 뽑아야 해서 꼬치꼬치 묻는 건 이해하겠는데 그 큭 하는 웃음 좀 자제..
이 회사는 핸들링 어디 많이 하냐 물어보니 ㅇㅇ 님 했던 곳 비슷하게 해요~ 이러면서 성의 없게 대답함. 화상면접이라 다행이지 내가 서울까지 갔었으면 한소리 했을 듯.
같이 일해도 피곤했을 상사.
한국에서 급여가 너무 낮아서 이 월급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살지라는 생각을 진짜 만 번을 했고,
저는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한국사회에서의 도피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우연이 이전 직장 전무님을 만나 같이 카페에 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있었던 일을 다 말했는데, 전무님께서 하시는 말.
한국이 월급이 왜 낮은지 알아? 돈 적게 줘도 일할 사람은 많거든. 그러니 월급 올릴 이유가 없는 거야.
순간 머리를 탕 맞은 거 같았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본 현실을 정확히 말씀하셨거든요.
다들 순응하고 사니 원래 그런가 보다 하고 회사를 다니시는 건가. 내가 생각이 이상한 건가. 내가 업종을 바꾸면 되지 않을까 등등 생각이 많았습니다.
결론은!
그래 내가 한국이 안 맞다면, 한국에 굳이 살아야 할 이유가 없지.
한국 아니라도 돈 벌곳은 많다.